일기

이탈리아의 에그노그 전쟁 이야기가 시작된 곳

D-Bab 2024. 1. 16. 09:19

이탈리아의 산악 휴양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클래식 봄바르디노를 주문할 때마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랫동안 지속된 요리 경쟁 중 하나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Cortina, Val Gardena 또는 Mottolino의 슬로프에 오르면 이탈리아의 가장 상징적인 겨울 칵테일 중 하나인 봄 바르디노 에 빠르게 익숙해질 것입니다 .

1972년 리비뇨(Livigno)의 스키 리프트 매니저인 알도 델 보(Aldo Del Bò)가 발명한 봄바르디노는 위스키나 브랜디와 이탈리아 버전의 에그노그인 뜨거운 자바이오네를 혼합 하고 휘핑 크림을 잔뜩 곁들여 마무리합니다. 파우더로 하루를 보낸 후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완벽한 음료입니다. 한 이탈리아 작가 의 말에 따르면 " 활력을 주는" "작은 방종"입니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산악 휴양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제 이 고전적인 칵테일을 주문할 때마다 이탈리아의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요리 경쟁의 한 편에 서게 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짜 19세기 요리사, 오스트리아 황실, 그리고 제1차 세계대전의 동상에 걸린 군인들.

봄바르디노의 핵심 성분인 자바오네는 이들 캐릭터보다 오래되었습니다. 계란, 설탕, 강화 와인을 섞은 이탈리아식 에그노그 요리법은 1533년에 카트린 드 메디치(Catherine de' Medici)의 궁정에서 얼음처럼 차갑게 제공되었던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 전설에 따르면, 이 오래된 조리법은 zabaione라는 단어에 영감을 준 이름인 15세기 용병 Zvàn Bajòun 대위의 병사들을 위한 풍성한(그리고 술을 마시는) 식사 대체 음료를 찾는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더 단순한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음료는 16세기 어느 시점에 토리노에서 페이스트리 요리사의 수호성인인 성 파스칼 바일론(St Paschal Baylón)을 기리기 위해 발명되었습니다 .

그러나 봄바르디노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아무 에그노그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스키 슬로프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전통적인 제조법에서는 VOV라는 매우 특정한 유형의 자바오네를 요구합니다. 이탈리아의 가장 상징적인 겨울 음료 중 하나에 대한 제조법을 정의하기 위한 100년에 걸친 전투인 이탈리아의 에그노그 전쟁 이야기가 VOV와 함께 시작됩니다.

VOV는 베니스에서 내륙으로 약 50km 떨어진 중세 대학 도시 파도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식물원 으로 유명한 파도바는 오랫동안 요리와 의료 혁신의 중심지였습니다. 이탈리아의 산업 혁명이 도래하면서 그 명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한때 VOV를 생산했던 회사의 역사인 Il CYNAR e I suoi Fratelli (Cynar 및 그 형제) 작성에 도움을 준 연구원 Simone Marzari는 "[파두아]는 16세기 성벽 안에 폐쇄된 도시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갑자기 폭발이 일어났고 많은 바와 패스트리 가게가 문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는 1840년대 초 그의 형제 Giuseppe와 함께 베니스를 떠나 파도바에 정착한 Giovanni Battista Pezziol의 가족 식료품점이 있었습니다. 파도바 중심부에 작은 식료품점을 열었던 Giovanni는 곧 누가와 견과류를 넣어 만든 이탈리아 전통 과자 인 집에서 만든 토로네로 형을 능가했습니다.

VOV 회사 전설 에 따르면 , Giovanni가 갑자기 영감을 받은 것은 Torrone을 생산하는 동안이었습니다. 누가는 달걀 흰자만 필요했고 많은 양이 필요했기 때문에 Giovanni는 수백 개의 남은 노른자를 처리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천재적인 순간에 그는 자신만의 자바이오네를 병에 담아 판매하기로 결정하여 베네치아 특산품의 최초 상업 생산자가 되었습니다.

처음에 그는 실험적인 술을 만드는 승려들의 명성을 활용하여 자신의 음료를 "Benedictine Zabaglione"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곧 그는 계란을 뜻하는 베네치아 단어인 " vovi "에서 영감을 받아 더 간단한 이름인 VOV를 위해 이 이름을 포기했습니다.

1845년 처음 등장한 순간부터 VOV는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조반니의 딸인 마리아가 회복 성분이 있는 건강 음료로 교묘하게 판매한 이 음료는 오스트리아-헝가리의 지배 대공의 관심을 끌 만큼 인기가 있었고, 그들은 그 혼합물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VOV의 건강 음료로서의 명성은 적십자의 승인을 받아 군인들에게 처방될 정도로 확고해졌습니다. 추가 부스트를 위해 초콜릿이 추가된 이 버전은 VOV가 아니라 VAV였습니다. VAV는 vino alimento vigoroso 또는 "활기찬 음식 와인"의 약어로 Zvàn Bajòun 시대와 마찬가지로 전투원을 위한 식사 대체품이었습니다.

VOV는 영원히 자바이오네의 세계를 지배할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그 이름은 이미 이탈리아 에그노그의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이미 VOV의 황금시대가 저물고 있었습니다.

1930년대 내내 Pezziol 형제는 계속해서 법을 위반하는 입장에 있었습니다. 1936년까지 그들은 사기와 횡령 혐의로 오랫동안 재판에 빠져 회사가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Maria는 Pugliese 사업가에게 제품을 판매해야 했고, 그 사업가는 Sambuca 제조사인 Molinari Distilleries에 브랜드를 판매했습니다. 그들 역시 브랜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1964년에는 경쟁 칵테일 믹스 제조업체인 Cynar에게 브랜드를 판매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정품 VOV는 새로운 모방자들의 홍수 속에서 고객을 위한 싸움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증류소와 제과점에는 VOV의 라이벌로 병에 담아 판매할 수 있는 zabaione에 대한 자체 스핀이 있었습니다. 1960년대 VOV 브랜드를 인수한 가문의 후손인 안토니오 달레 몰레(Antonio Dalle Molle)는 "사실 이는 이 나라의 모든 가난한 가족들 사이에서 어머니에게서 딸에게로 전해 내려온 레시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요 도전자는 페라라시의 한 가족에게서 나타났습니다. 그곳에서 Luigi Moccia는 마르살라 와인을 브랜디로 바꾸는 요리법을 고안했습니다. 그 결과 훨씬 더 달콤하고 알코올 중독이 덜한 버전인 "Zabov"가 탄생했습니다. Dalle Molle은 "자보프는 적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처음에는 "경쟁이 없었다. [판매] 비율은 1대 1,000병이었다."

진짜 문제는 VOV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VOV 때문에 발생한다고 Dalle Molle은 말했습니다. 1980년대에는 VOV가 자바이오네와 동의어가 될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우리 가족은 상표권을 얻기 위해 많은 돈을 썼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구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동네 술집에 있는 버전부터 할머니의 요리법 책에 휘갈겨 쓴 버전까지 모든 자바이오네가 VOV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VOV는 우리 어머니가 만든 것입니다'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VOV가 아니었습니다!"

한편, 실제 VOV는 뿌리와의 접촉을 잃고 경쟁사에게 입지를 잃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판매 부진에 직면한 Dalle Molle의 가족은 결국 브랜드를 직접 매각했고, 새로운 회사는 생산지를 토리노로 이전하여 고향인 파도바와의 깊은 관계를 끊었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에 마지막 모욕이 VOV의 전설에 못을 박는 듯 ​​보였습니다. 이탈리아 왕립 법원의 피에몬테 출신 셰프가 집필한 것으로 알려진 요리책에서는 VOV의 레시피가 실제로 젊은 Giovanni Pezziol이 견습 기간 동안 훔쳤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책은 결국 사기로 드러났 지만 피해는 이미 컸습니다. Zabov는 판매량에서 VOV를 능가했으며 에그노그 전쟁은 끝난 것처럼 보였습니다.

오늘날 Dalle Molle은 VOV가 거의 "완전히 잊혀졌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혼자가 아닙니다. VOV 전성기의 유사한 브랜드 수십 개가 현재 생산이 중단되었거나 시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Dalle Molle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탈리아의 장인이 만든 리큐어가 꾸준히 수제 맥주, 고급 칵테일 및 유비쿼터스 Aperol spritz 로 자리를 잃었다고 말합니다 . Dalle Molle의 아버지가 발명한 허브 혼합물인 비교적 인기 있는 Cynar조차도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1974년에 우리는 2,400만 병을 팔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400만 개 이상 팔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1970년대에 VOV를 떠나는 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VOV가 최고로 군림하고 있는 곳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탈리아 북부의 스키 마을입니다.

이탈리아 스키 수도 코르티나에 있는 스타일리시한 호텔 암브라(Hotel Ambra )의 로 칸디에라 (여관 주인) 엘리자베타 도토(Elisabetta Dotto)는 "높은 고도에서는 추위를 느끼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할 무언가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차나 핫초콜릿이 부족할 때는 "몸과 마음을 정상으로 되돌려주는 높은 칼로리와 알코올 함량을 지닌 적절한 음료"가 필요하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오늘날 Hotel Ambra의 Zelda Lounge에서는 VOV, 브랜디, 휘핑 크림의 고전적인 칵테일인 봄바르디노를 상당량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잊혀진 혼합물의 새로운 용도를 찾아 자신만의 흔적을 남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Warm Your Feet" 칵테일은 VOV와 열대 맛 시럽, 이탈리아 그라파를 혼합하여 자바오네 맛을 완전히 새롭게 해석합니다.

VOV의 이야기에서 뭔가를 알 수 있다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에그노그 전쟁에서는 모두가 승리합니다. 이탈리아에는 사랑받는 자바이오네를 위한 새로운 조리법이 부족하지 않으며, 그 즐거움이 필요한 추운 여행자도 부족하지 않습니다.